코로나19 바이러스 확산으로 인하여 사회적 거리두기 운동이 진행되고 있다. 이로인해 사람들이 많이 모이는 장소나 모임 등 외출을 자제하게 되면서 많은 기업과 자영업자들이 어려움을 겪고있다. 특히 외식업 및 서비스업 종사자분들은 손님과의 접촉이 많아 더욱 힘든 상황이다. 이러한 시기에 도움이 될 만한 아이디어를 제시하고자 한다.
사회적 거리두기란 무엇인가요?
사회적 거리두기는 감염병 전파 차단을 위해 사람 간 일정한 물리적 거리를 유지하는 행위를 말한다. 현재 정부에서는 2m 이상의 거리두기를 권고하고 있으며, 이를 지키기 어려울 경우 마스크 착용하기, 손 씻기 등 개인위생 수칙을 준수해야한다.
외식업 및 서비스업 종사자분들에게 어떤 도움이 될까요?
현재 배달음식 시장은 계속해서 성장하고 있고, 이에따라 배달앱 또한 지속적으로 발전하고 있다. 하지만 대부분의 음식점 사장님들은 배달앱 수수료 부담 문제로 인해서 배달앱을 이용하지 않고 직접 전화주문을 받고있는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앱 주문시 발생하는 배달앱 수수료를 절감시켜주는 방법을 제안하고자 한다.
아이디어 실현 방안은 어떻게 되나요?
먼저 스마트폰 어플 중 ‘배달의 민족’이라는 어플을 활용하였다. 해당 어플 내 리뷰 시스템을 분석하였고, 고객리뷰 1건당 약 500원~1000원 사이의 금액이 부과되는 것을 확인하였다. 그리고 각 가게마다 평점시스템이 존재하는데, 높은 평점일수록 상위노출이 되고 광고비 지출이 증가한다는 점을 파악하였다. 그래서 상점주 입장에서는 좋은 평가를 받기위해 무리하게 별점 5개를 요구하거나 과도한 이벤트를 진행하기도 하였다. 그러나 이렇게 되면 오히려 역효과가 날 수 있다는 문제점이 있었다. 그러므로 위 두 가지 사항을 고려하여 아래와 같은 해결방안을 제시하였다.
첫째, 기존 쿠폰제도를 개선하자. 지금까지의 쿠폰제도는 중복사용이 불가능하다는 단점이 있었다. 예를 들어 A가게에서 받은 쿠폰을 B가게에서도 사용할 수 없다는 것이다. 만약 한 가게에서 여러 번 방문하면 그만큼 단골손님이 될 확률이 높아지므로 재방문 시 혜택을 주는 제도를 마련한다면 효과적일 것이다. 둘째, 매장별 등급제를 도입하자. 식당 내부에 게시판을 설치하여 메뉴판 옆에 스티커를 부착하도록 하고, 4회 방문 시 VIP등급 부여, 8회 방문 시 VVIP등급 부여라는 식으로 차등화 된 포인트를 제공함으로써 동기부여를 하는 것이다. 셋째, 후기이벤트를 실시하자. 최근 SNS상에서 맛집탐방 컨텐츠가 유행하면서 다양한 형태의 후기이벤트가 등장했다. 사진후기 업로드 시 음료수 증정, 해시태그 입력 시 추첨을 통해 식사권 증정 등 업체별로 다양한 방식으로 참여가능하다. 마지막으로 홍보용 배너를 제작하자. 지역 맘카페 또는 네이버 카페 등에 제휴업체 등록 후 무료홍보배너를 배포하는 것이다. 이때 주의할 점은 무분별한 홍보는 지양해야 한다는 것이다. 자칫 잘못하면 홍보성 글이라며 신고당할 위험이 있으므로 신중하게 접근해야한다.
본 연구에서의 제언사항으로는 첫째, 소상공인 대상 교육프로그램 활성화다. 사업장 운영 경험이 부족한 창업초기 단계의 소상공인에게는 체계적인 경영교육 프로그램이 필수적이다. 더불어 전문강사 양성과정을 개설하여 현장실무 중심의 맞춤형 교육기회를 확대시켜야 한다. 둘째, 온라인 마케팅 지원 강화다. 모바일 시대에 발맞춰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를 통한 바이럴마케팅 전략 수립이 필요하다. 대표적인 채널로는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유튜브 등이 있다. 셋째, 공공기관 주도의 정책지원사업 추진이다. 중앙정부 차원에서 지자체와의 협력을 통해 중소기업·소상공인 경쟁력 강화를 위한 공동브랜드 개발, 우수상품 판로개척 활동 등을 적극 지원해야 한다. 넷째, 규제개선 노력이다. 관련부처 합동으로 불합리한 규제발굴단을 구성하여 국민생활 불편 해소를 위한 규제개혁 과제를 발굴하고 정비해야 한다. 다섯째, 영세사업자 보호대책 마련이다. 매출감소로 인한 폐업위기에 처한 생계형 업종 영세상인들을 위해서 고용보험 가입요건 완화, 실업급여 수급기간 연장 등 실질적인 대책마련이 시급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