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스킨라빈스 31하면 떠오르는 아이스크림 이름은 무엇인가요? 저는 ‘엄마는 외계인’입니다. 베스킨라빈스31이라는 브랜드명과 어울리는 맛이기 때문이죠. 이처럼 기업에서는 특정 상품군 또는 서비스 군을 대표하는 시그니처 메뉴들이 존재하는데요. 최근 들어 이러한 시그니처 메뉴들을 활용한 마케팅 전략이 다양하게 시도되고 있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커피전문점 스타벅스의 시그니처 메뉴인 그린티 라떼를 주제로 하여 해당 음료 및 관련 프로모션 사례를 살펴보고자 합니다.
스타벅스 하면 어떤 이미지가 떠오르나요?
저는 “커피”라는 단어가 먼저 떠오릅니다. 그만큼 스타벅스는 국내 시장에서 독보적인 위치를 차지하고 있고, 많은 사람들이 즐겨찾는 카페 중 하나라고 생각합니다. 특히나 우리나라에서의 스타벅스는 외국계 프랜차이즈임에도 불구하고 한국인들의 입맛에 맞는 고유의 메뉴 개발 등을 통해 큰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스타벅스만의 특별한 점은 무엇일까요?
스타벅스의 주요 고객층은 누구인가요?
스타벅스의 주 고객층은 20~30대 여성이며, 대학생/직장인 층이 대부분입니다. 또한 연령별로는 20대 후반 ~ 30대 초반까지의 비중이 높습니다. 성별로는 여성고객 비율이 압도적으로 높으며, 남성고객보다는 여성고객수가 약 2배 이상 많습니다. 따라서 타 경쟁사 대비 여성 타겟팅 광고 집행 시 효과가 클 것으로 예상됩니다.
스타벅스의 매출액 규모는 어떻게 되나요?
2016년 12월 말 기준(감사보고서) 연간 매출액은 1조 9,412억원 입니다. (단위: 백만원)
스타벅스의 영업이익률은 얼마나 되나요?
2017년 12월 말 기준(감사보고서) 연간 영업이익률은 8.7% 입니다. (단위: 백만원)
스타벅스의 순이익률은 얼마나 되나요?
2017년 12월 말 기준(감사보고서) 연간 순이익률은 6.9% 입니다. (단위: 백만원)
스타벅스의 점포수는 얼마나 되나요?
2018년 4월 현재 전국 매장수는 총 1,835개 이며, 서울시에만 555개의 매장이 운영중입니다. 지역별로 살펴보면 경기지역이 전체매장 수의 24.0% 로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으며, 이어 서울특별시 23.56%, 경상남도 7.26% 순으로 나타났습니다.
스타벅스의 해외진출 현황은 어떠한가요?
현재 미국, 중국, 일본, 캐나다, 영국, 말레이시아, 인도네시아, 싱가포르, 홍콩, 대만, 필리핀, 파나마, 콜롬비아, 페루, 이스라엘, 코스타리카, 도미니카공화국, 에콰도르, 멕시코, 과테말라, 온두라스, 니카라과, 푸에르토리코, 볼리비아, 베네수엘라, 브라질, 세인트루시아, 바하마, 자메이카, 트리니다드토바고, 수리남, 프랑스령 기아나, 쿠바, 사모아, 괌, 사이판, 팔라우, 솔로몬제도, 쿡아일랜드, 마셜제도, 미크로네시아, 나우루, 키리바시, 투발루, 피지, 통가, 마이크로네시아, 토켈라우, 뉴칼레도니아, 서사모아, 아메리칸사모아, 동티모르, 몰디브, 모리셔스, 세이셸, 코코스 제도, 레위니옹, 생마르탱, 마르키즈 제도, 왈리스&푸투나 제도, 포클랜드 제도, 앵귈라, 버뮤다, 케이맨 제도, 맨섬, 저지 섬, 건지 섬, 지브롤터, 터크스케이커스 제도, 페로 제도, 산마리노, 안도라, 몬트세랫, 신트마르턴, 아루바, 푼타카나, 앤티가 바부다, 그레나다, 버진아일랜드, 키프로스, 몰타, 모나코, 바티칸 시국, 사이프러스, 마요트, 리히텐슈타인, 스위스, 오스트리아, 벨기에, 덴마크, 핀란드, 아이슬란드, 노르웨이, 스웨덴, 독일, 네덜란드, 폴란드, 체코, 헝가리, 슬로바키아, 루마니아, 불가리아, 크로아티아, 세르비아, 보스니아 헤르체고비나, 알바니아, 마케도니아, 그리스, 라트비아, 리투아니아, 룩셈부르크, 아제르바이잔, 조지아, 터키, 러시아, 벨라루스, 아르메니아, 카자흐스탄, 우즈베키스탄, 타지키스탄, 키르기즈스탄, 몽골, 스리랑카, 미얀마, 방글라데시, 부탄, 네팔, 인도, 파키스탄, 아프가니스탄, 이란, 이라크, 쿠웨이트, 사우디아라비아, 카타르, 아랍에미리트, 오만, 예멘, 리비아, 시리아, 레바논, 요르단, 이집트, 튀니지, 알제리, 모로코, 모리타니, 세네갈, 감비아, 기니비사우, 라이베리아, 부르키나파소, 말리, 니제르, 차드, 카메룬, 나이지리아, 상투메 프린시페, 베냉, 콩고민주공화국, 중앙아프리카 공화국, 가봉, 가나, 케냐, 우간다, 말라위, 보츠와나, 짐바브웨, 모잠비크, 나미비아, 앙골라, 잠비아, 탄자니아, 르완다, 부룬디, 수단, 에티오피아, 소말리아, 지부티, 마다가스카르, 에스와티니, 레소토, 남아프리카 공화국, 스와질란드, 카보베르데, 적도기니, 코트디부아르, 아이보리 코스트, 자이레, 콩코 민주공화국, DR콩고, 남수단, 라오스, 캄보디아, 베트남, 브루나이, 마카오, 타이, 태국, 싱가폴, 인니, 필리핀이며, 국가별 진출현황은 다음과 같습니다.
스타벅스의 연혁은 어떻게 되나요?
1971년 시애틀에서 작은 로스터리 커피숍으로 시작한 스타벅스는 1987년 하워드 슐츠 회장이 인수하면서 본격적으로 성장하기 시작했습니다. 이후 1999년 세계 최초로 에스프레소 전문점 컨셉을 도입하였으며, 2000년부터는 글로벌화를 추진하며 적극적인 확장정책을 펼쳤습니다. 2008년 뉴욕타임스 선정 '세계 최고의 직장' TOP 10에 들었으며, 2012년 대한민국 이화여대 앞에 첫 번째 플래그십 스토어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