엑셀함수정리라고 하면 너무 거창하게 느껴지지만, 간단하게 설명하자면 우리가 자주 쓰는 여러가지 수식들을 미리 만들어놓고 그때그때 편하게 쓸 수 있도록 하는 작업입니다. 특히나 업무상 엑셀로 문서작업을 많이 하시는 분들이라면 이 부분이 얼마나 편한지 아실텐데요~ 저 또한 회사에서 매일매일 반복되는 일들이 있다보니 매번 새로운 시트를 만들어서 복사 붙여넣기를 하고 있더라구요.. 그래서 이번 기회에 제가 주로 쓰는 몇 가지 항목들을 직접 만들고 공유하려고 합니다.
어떤 내용을 다루나요?
첫번째로는 VLOOKUP과 HLOOKUP 입니다. 두개 모두 데이터를 찾아서 원하는 값을 반환하는데 차이점은 VLOOKUP은 범위 내에서 첫번째 열(가로)값을 찾고, HLOOKUP은 범위 내에서 첫번째 행(세로)값을 찾습니다. 따라서 둘 중 아무거나 써도 상관없지만 대부분 세로방향인 경우가 많기 때문에 HLOOKUP을 좀 더 추천드려요. 그리고 가끔 특정 조건에 맞는 셀만을 대상으로 찾을 때 IF문을 활용해서 해당 셀이 비어있으면 #N/A 오류표시를 띄우고 그렇지 않으면 결과값을 표시하도록 해주는 방법도 소개할게요.
SUMIFS 는 뭔가요?
SUMIFS는 말 그대로 여러 개의 조건을 만족하는 합계를 구하는 함수입니다. 예를 들어 A라는 사람이 B라는 물건을 산 금액의 합계를 구한다고 가정했을 때, 1번 조건에서는 '금액'이라는 단어가 들어간 모든 셀의 합을 구하고 2번 조건에서는 'B'라는 글자가 들어간 모든 셀의 합을 구합니다. 이렇게 각각 다른 조건을 줄 때 유용하게 쓰이는 함수랍니다.
COUNTIFS 는 뭔가요?
COUNTIFS는 위의 SUMIFS와는 반대로 여러 개의 조건을 만족하는 개수를 구하는 함수입니다. 마찬가지로 예시를 들어서 설명하면, 아래 그림처럼 김씨 성을 가진 사람의 이름 갯수를 구할 때 쓰면 됩니다. 이때 주의해야할 점은 반드시 괄호 안에 들어가는 인수 순서대로 계산된다는 점이에요. 즉, (김씨성 +이름) -> 김씨성+이름 순으로 계산됩니다.
여러분께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네요 ^^ 앞으로도 좋은 정보 있으면 같이 공유했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