엑셀함수정리라는 주제로 포스팅을 해보려고 합니다. 제가 지금까지 회사생활하면서 자주쓰는 함수들을 위주로 소개해드리려고 하는데요~ 저처럼 직장인분들이라면 업무시간 단축하는데 도움이 될만한 내용이니 참고하셔서 유용하게 쓰셨으면 좋겠습니다.
제가 주로 쓰는 함수는 어떤것들이 있나요?
일단 첫번째로는 SUMIF입니다. 이 함수는 조건에 맞는 셀의 합계를 구하는 함수인데요 예를 들어서 A열과 B열 사이에 C열이라는 열이 있고, D열부터는 비어있다고 가정했을때 E열에 다음과 같은 수식을 입력하면 됩니다. =SUMIF(A:A,C$5,B:B) 이렇게 하면 결과값으로는 5행까지의 합이 나오게 되는데요 이때 주의해야할 점은 절대참조를 해야한다는 점입니다. $표시를 붙여줘야 행과 열이 고정되어 계산된다는점 잊지마세요!
SUMPRODUCT함수도 많이쓰나요?
네 물론이죠! SUMPRODUCT함수는 배열수식이기 때문에 반드시 CTRL+SHIFT+ENTER키를 눌러야 제대로 적용됩니다. 일단 예시를 들어볼게요. 위 그림에서는 각 학생별로 성적합을 구해야 하는 상황인데요 이럴때 쓰이는 함수가 SUMPRODUCT함수입니다. 먼저 전체학생성적표라고 이름붙인 표를 만들고 각각의 과목별 점수를 적어줍니다. 그리고 나서 F4키로 절대참조를 걸어주고 아래와 같이 식을 써주면 됩니다. =SUMPRODUCT((조건범위=조건)*합계범위) 이제 원하는 값을 구할 수 있겠죠?
VLOOKUP이랑 HLOOKUP중에 뭐가 더 좋은가요?
두 함수 모두 비슷한 의미이지만 VLOOKUP은 범위내에서 특정 열의 값을 찾아 해당 위치의 값을 반환하는 함수이고, HLOOKUP은 범위내에서 특정 행의 값을 찾아 해당 위치의 값을 반환하는 함수입니다. 두 함수다 장단점이 있으니 자신에게 맞는 함수를 선택해서 쓰면 되겠죠?
오늘은 간단하게 엑셀함수정리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앞으로도 종종 생활속 꿀팁 전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