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언리얼3D게임 만들기! 초보도 쉽게 따라하는 방법😎🎮

계절이 변화하는 만큼 풍경도 눈의 띄게 바뀌는 요즘입니다. 지나는 길에 풍경을 만끽하는 여유가 깃드시길 바라겠습니다.


 

언리얼엔진이란 게임개발자라면 누구나 알고있는 유명한 게임엔진입니다. 특히 모바일게임에서는 유니티엔진과 양대산맥을 이루고 있죠. 하지만 최근들어 PC온라인게임에서도 언리얼엔진을 활용해서 개발하는 사례가 늘어나고있어요. 그만큼 고퀄리티의 그래픽 구현이 가능하다는 뜻이겠죠? 이번 포스팅에서는 언리얼엔진4를 이용해서 간단한 FPS게임을 만들어보도록 하겠습니다.

언리얼엔진 4 설치방법좀 알려주세요~
우선 네이버 검색창에 '언리얼엔진' 이라고 검색하면 아래와 같이 공식 홈페이지가 나옵니다.*****************************/ko/ 위 링크를 클릭하셔서 접속하신 후 로그인 버튼을 눌러주세요.
로그인 화면이 나오면 회원가입을 해주셔야하는데요, 아이디 생성시 이메일주소 인증번호가 필요하니 미리 준비해주시면 좋습니다. 가입절차는 어렵지 않으니 차근차근 진행해주세요.
회원가입 완료 후 다시 페이지로 돌아와서 우측 상단에 위치한 다운로드 버튼을 클릭해주세요.
다운로드 창이 뜨면 자신의 운영체제에 맞는 버전을 선택하시고 다운받아 주세요. 저는 윈도우10 64비트이기 때문에 Windows 10 x64 를 선택했습니다.
다운받은 파일을 실행시키면 다음과 같은 인스톨화면이 뜹니다. Next > 를 눌러서 계속 진행해주세요.
설치 중인 모습입니다. 시간이 조금 걸리니 기다려주세요.
설치가 완료되면 Finish버튼을 누르고 프로그램을 실행시켜주세요.
프로그램을 실행시키면 처음엔 언어선택창이 나오는데 한국어를 선택해주시고 OK를 눌러주세요.
다음으로는 프로젝트 이름을 설정하라고 하는데 원하는 이름을 입력해주고 Create Project 버튼을 눌러주세요.
프로젝트이름을 입력하셨으면 이제 본격적으로 게임을 제작하기 위한 첫번째 단계라고 할 수 있는 블루프린트(Blueprint) 에디터를 열어보겠습니다. 좌측 하단에 보이는 File 메뉴 -> New Blueprints... 를 클릭해주세요.
블루프린트 에디터가 열리면 제일 먼저 해야할 일은 캐릭터 모델을 만드는것 입니다. 우선 왼쪽 패널에서 Character 탭을 선택해주세요.
Character 탭을 선택하면 다양한 종류의 캐릭터들이 보이는데 우리는 Fps게임을 만들기 위해 1인칭 시점의 캐릭터를 만들어야 하니 Humanoid 항목을 선택해줍니다.
Humanoid항목을 선택하면 여러가지 형태의 캐릭터들을 보실 수 있는데 이 중 마음에 드는걸 골라주세요. 저희는 지금 남자캐릭터를 만들고 있으니 Male 을 선택하겠습니다.
Male을 선택하면 얼굴형태 및 머리스타일 등 세부사항을 조절할 수 있는 옵션들이 나타납니다. 원하시는 스타일로 바꿔주세요.
저는 이렇게 만들었습니다. 다 만드셨으면 오른쪽 마우스를 클릭해서 Delete 시켜주세요.
이제 만든 캐릭터를 움직여봐야겠죠? 아까 만들었던 캐릭터를 우클릭 한 후 Rigidbody 항목을 선택해주세요.
Rigidbody 항목을 선택하면 해당 캐릭터의 물리값을 수정할 수 있는 Edit Physics Block 이라는 창이 뜨는데요, 이곳에서 중력값을 변경해주면 됩니다.
중력값을 0.5로 조정했더니 캐릭터가 공중에 떠있게 되었네요. 만약 바닥에 고정시키고 싶다면 값을 낮춰주시면 됩니다.
이렇게 해서 간단하게 캐릭터 모델링 완성! 참 쉽죠?
이번에는 무기를 만들어볼 차례입니다. 무기는 총 2개를 만들껀데요, 총알 발사되는건 너무 식상하니깐 수류탄을 만들어서 던져보기로 했어요.
왼쪽패널에서 Weapon탭을 선택해주세요.
Weapon탭을 선택하면 수많은 무기들이 나타나는데 이중에서 Sniper rifle 과 Grenade launcher 두가지를 만들어볼게요.
Sniper rifle 은 권총모양이고 Grenade launcher 는 수류탄 모양이네요. 둘다 똑같은 방식으로 만들면 되니 따로 설명은 하지 않겠습니다.
무기제작 역시 아주 간단한데요, 방금전에 했던 방법 그대로 하시면 됩니다. 다만 총기류는 탄환이라는 개념이 있어서 좀더 디테일하게 작업해야 합니다.
총알발사부분은 생략하고 수류탄 부분만 보여드릴게요.
수류탄 투척 모션을 위해서 일단 오브젝트를 하나 만듭니다. 그리고 폭탄투척모션을 적용시킬때 쓰는 스크립트를 불러옵니다.
스크립트를 더블클릭하면 편집창이 활성화 되는데요, 거기서 Add Event 라는 아이콘을 찾아주신 후 Name칸에 Player 라고 적어주세요.
그리고 액션파트쪽으로 넘어가신 후 Script 파트중 Start Action 에 보시면 OnPlayerStart라는 함수가 보이실텐데 이걸 복사해서 붙여넣기 해주세요.
그러면 플레이어가 움직이기 시작했을때 이벤트가 발생하도록 설정됩니다.
이벤트발생함수 옆에보시면 TimeoutTime 이라는 변수가 보일텐데 이건 일정시간동안 동작이 없으면 멈추는 용도로 쓰입니다. 그래서 5초로 설정해주었습니다.
그 밑에보면 SetAttackTarget 이라는 명령어가 보이시죠? 이게바로 타겟설정명령어 인데요, 이것도 마찬가지로 복사해서 붙여넣기 해주세요.
복사붙여넣기 하셨다면 코드작성완료! 마지막으로 저장후 닫기를 눌러주세요.
저장하셨다면 이제 만들어진 스프라이트를 넣어줘야겠죠? 다른곳에 만들지 않고 GameObject->Add Component 로 들어가겠습니다.
Component Type 에서 Texture 폴더를 선택해주시구요, 안에 들어가면 이미지파일들이 많이 들어있을텐데 맨위에 있던 이미지만 빼고 나머지 전부 지워주세요.
지운뒤 새로만든 텍스쳐이미지를 드래그해서 올려놓습니다. 그러면 새로운 컴포넌트가 등록되는데요, 그걸 체크박스에 체크표시 하고 Apply Changes to Component.. 를 눌러주세요.
그럼 모든 과정이 끝났습니다. 이제 Play버튼을 누르면 짜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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