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르바이트생과 고용주 모두에게 도움이 될만한 정보를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아르바이트생이 반드시 알아야 하는 필수 사항인 근로계약서양식입니다. 이 양식은 사업장마다 조금씩 차이가 있으니 참고용으로만 봐주시면 좋을 것 같아요.
근로계약서란 무엇인가요?
근로계약서는 말 그대로 근로자가 회사로부터 일을 제공받고 임금을 지급받기로 한 계약내용을 기록한 문서입니다. 즉, 근로자와 기업간의 약속이죠. 계약서 내용으로는 근무시간, 급여 등 다양한 항목들이 있지만 필수적으로 들어가야 하는 부분은 아래와 같습니다.
알바 근로계약서 미작성시 불이익이 있나요?
네 당연합니다. 만약 근로계약서를 작성하지 않고 일한 경우 나중에 문제가 생겼을 때 피해를 입을 수 있습니다. 또한 4대보험 가입 여부나 주휴수당 미지급 등 부당한 대우를 받을때 신고하기 위해서라도 근로계약서를 작성해야 해요.
근무기간 및 시간 변경 시 어떻게 해야하나요?
만약 시급제 아르바이트라면 상관없지만 월급제인 경우 매달 일정하게 정해진 금액을 받는 형태이기 때문에 갑자기 근무조건이 바뀌면 곤란하겠죠? 이럴땐 구두상으로 협의하거나 문자메시지 혹은 카톡으로 미리 통보하면 됩니다. 하지만 이러한 방법보다는 서면으로 남겨두는것이 훨씬 확실하니 번거롭더라도 종이로 된 근로계약서를 작성하시는걸 추천드려요.
오늘은 알바 근로계약서 양식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위에서도 말씀드렸지만 해당 양식은 표준화된 양식이므로 실제 사업장에서는 약간씩 다를 수 있다는 점 유의해주시고 읽어주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