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리얼엔진4에서는 게임개발자들이 자신만의 스타일로 게임을 개발할 수 있도록 다양한 템플릿과 툴들을 제공하고있어요. 이번 시간에는 그런 여러가지 도구 중에서도 블루프린트라는 새로운 방법을 이용해서 간단한 슈팅게임을 만들어보도록 하겠습니다.
블루프린트란 무엇인가요?
블루프린트는 C++코드 없이 마우스 클릭만으로 간단하게 게임을 제작할 수 있는 일종의 스크립트라고 보시면 됩니다. 코드없이 작업하기 때문에 코딩 초보분들도 쉽게 접근할 수 있고, 프로그래밍 지식이 없어도 누구나 원하는 결과물을 얻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어요. 또한 기존의 유니티 엔진처럼 라이브러리 형태로 되어있어서 다른 플랫폼으로의 이식성도 뛰어납니다.
블루프린트 어떻게 사용하나요?
블루프린트는 위 사진처럼 프로젝트 화면 상단에 위치하는데요, 저 버튼을 누르면 아래와 같은 창이 나옵니다. 이 곳에서 직접 오브젝트를 생성하거나 이벤트를 실행시킬 수 있어요. 지금부터는 본격적으로 블루프린트를 활용해서 멋진 슈팅게임을 만들어볼게요.
간단한 슈팅게임 만들기
먼저 주인공 캐릭터를 만들고 총알 발사 애니메이션을 넣어줄게요. 그리고 플레이어에게 날아오는 총알을 표현하기 위해 카메라를 설치할게요. 카메라는 총 2개를 설치했는데, 1번 카메라는 좌우로만 움직이고 2번 카메라는 상하좌우로 움직일 수 있게 설정했습니다. 이제 모든 준비가 끝났으니 플레이버튼을 눌러볼까요?
오늘은 이렇게 간단히 블루프린트를 이용해서 슈팅게임을 만들어봤어요. 다음시간에는 더욱 재미있는 주제로 돌아오겠습니다~